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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이야기

앱 내 전화에 음성인식 이용하여 리텐션 높이기

by VITO_AI 2022. 8. 17.

 

 

 

서비스 운영의 어려운 숙제, 리텐션 높이기 

사용자의 리텐션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용자의 리텐션을 높이기 위해 많은 앱들이 사용자에게 뱃지를 주기도 하고, 점수를 매기기도 하고, 푸쉬를 보내기도 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앱의 12주 평균 리텐션은 7.16%이고, 상위 10%의 앱도 리텐션은 13.73%에 불과하다고 합니다(한국, 안드로이드 Non-Game 분야 기준, 출처: Appsflyer 2021 app retention benchmarks report).

그렇다면 사용자의 리텐션을 높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시도는 무엇이 있을까요? 

앱 내 전화 기능이 있다면 "인앱 VITO" 적용해보기

 

VITO 음성인식 기술을 가장 활발히 사용하고 있는 분야는 통화 다시 듣기를 제공하는 “인 앱 VITO"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전화로 심리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

"전화로 법률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

"전화로 세무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

"전화로 의료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

"구매자와 판매자를 중개하는 서비스 "

전화를 주요 기능으로 하는 많은 서비스가 “인앱VITO"를 적용할 수 있는 후보가 될 수 있습니다. 

 

"인앱 VITO"를 도입한 사례 

현재 “인앱 VITO"를 도입한 온라인 심리상담 서비스 사례를 살펴보자면, A 사는 5만원 안팎의 유료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습니다. 고객들이 전화를 통해 상담을 받고 나서 상당히 비싼 비용을 지불함에도 불구하고 전화 통화가 끝나고 나면 상담 내용을 다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회사 팀원이 VITO 앱을 접하게 되면서 A사 서비스 내에 “인앱 VITO"를 통해 ‘상담 내용 다시 듣기’ 기능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듣기'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을 때 고객의 반응은 어땠을까요?

 

 

"인앱VITO" 도입 후 고객의 리텐션은?

A사는 “인앱VITO"를 경험한 고객의 리텐션이 20% 이상 높아졌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게다가 고객의 서비스 재방문율과 재구매율 또한 상승하였다고 합니다. 고객들은 전화상담 이후 상담 내용을 다시 듣기 위해 앱을 더 자주 방문하였고, 더 오래 머무르게 되었으며, 그 결과로 추가 구매까지 이어지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안심번호를 활용한 인앱VITO 도입하기

“인앱VITO"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전화 녹취가 필수로 진행되어야 하므로, 안심번호를 활용한 녹취 파일 서버 저장 방법도 소개하고자 합니다. 안심번호는 050으로 시작하는 임시전화번호로 택배를 보낼 때 수신인의 전화번호를 임시로 부여하는 경우, 혹은 지도앱을 통해 식당에 전화를 할 때 고객 전화번호 보호 등을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앱 내 전화 서비스에서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안심번호를 사용하고 있는데 안심번호 제공업체들이 “전화 녹취 기능”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마다 수치는 다를 수 있지만, 통화가 끊기고 나면 사라졌던 통화 내용을 저장하고 손쉽게 다시 볼 수 있게 해 주고, 그것을 공유하는 것으로 사용자들의 리텐션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인앱VITO" 사례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서비스 내에 전화기능이 있다면 " VITO 음성인식"을 접목해 볼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눈으로보는 통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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