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으로보는 통화 VITO

블랙프라이데이 문제 발생시 비토와 함께 대처하기

by VITO_AI 2022. 11. 8.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의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금요일부터 1년 중 가장 큰 세일 기간을 뜻하는데요, 해외 직구가 늘어나면서 한국인들에게도 유명한 행사가 되었습니다. 또한 한국 브랜드들도 이 기간에 맞추어 세일 행사를 진행하는 곳이 많아져서 많은 분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이 시기를 기다리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은 시기에는 주문 물량이 많은 만큼 물품의 파손이나 오배송 등의 일이 많은데다가, 해외직구족을 노리는 사기 사이트들도 증가하고 있다고 하니 특별히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블랙프라이데이에 쇼핑할 때 유의해야 할 부분과 문제 발생 시 쇼핑몰과의 전화통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비토 사용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시 유의할 점 

1. 쇼핑 사이트 확인하기 

쇼핑을 하기 전, '국제거래소비자포털'을 통하여 해당 사이트가 공식 사이트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해외 사기 홈페이지를 조회할 수 있는 '스캠어드바이저' 사이트를 통해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문제가 발생한 경우 해당 쇼핑몰에 연락하기 

쇼핑몰이나 거래 사이트에서 문제가 발생한 경우 해당 쇼핑몰로 직접 연락을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이렇게 쇼핑몰에 직접 연락을 취하면, 이후 기관에 신고를 할 때에도 증거 자료가 될 수 있으므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먼저 해당 사이트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해외 직구에서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해외 직구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국제거래소비자포털에 상담 신청을 하는 것이 좋고, 국내 구매대행업자나 배송대행업자와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는 한국 소비자원 1372 상담센터로 상담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수수료 확인하고 결제하기

카드 브랜드에 따라서 '국제브랜드 수수료'가 다르기 때문에 쇼핑몰에서 결제하기 전에 본인이 소지한 카드 수수료를 비교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환전 수수료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해외 사이트에서 결제 할 때는 원화가 아닌 ' 현지 통화'로 결제하는 것이 더 유리하니 이 점 유의하세요. 

 

5. 개인통관고유번호 및 배달대행지 알아보기 

해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려면 관세청에서 발급하는 '개인통관고유번호'가 필요한데요 관세청 홈페이지에서 미리 발급받아 기록해 두면 편리합니다. 또한 해외 쇼핑몰에서 직배송 되지 않는 경우에는 배달대행업체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혹시 카드사 이벤트를 통해 이용료를 할인해 주는 곳은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쇼핑 관련 문제 발생했을 때 비토 활용하여 대처하기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은 대규모 행사 때는 쇼핑몰에서 제품을 잘못 보내는 실수를 하거나 하자가 있는 제품이 발송된다거나 배송이 지연되는 등의 일이 많이 일어납니다. 쇼핑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쇼핑몰에 직접 확인하고 문제를 처리하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전화 통화로 쇼핑몰과 통화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분쟁에 대비하여 통화 녹음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쇼핑몰과 통화 후 다시 확인하기 ]

 

물건을 주문했는데 내가 주문한 제품과 다른 제품이 배송되었거나, 혹은 제품이 불량이거나 배송이 지연되는 일들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때는 쇼핑몰에 바로 연락을 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이런 민감한 상황에서는 쇼핑몰과 통화를 한 내용을 다시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통화 녹음을 했다고 하더라도 녹음 내용을 전부 다 들어보는 것은 번거롭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비토 앱은 통화 녹음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하여 보여주므로 통화한 내용을 한눈에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통화 내용 중 이상한 점은 없는지, 잘못 들은 내용이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해 볼 수 있으니 정말 든든하겠죠. 

 

 

 

[ 중요한 내용은 이미지로 저장하기 ] 

 

쇼핑몰과 통화할 때 교환 및 반품 처리와 같은 중요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때, 그 내용을 따로 저장해 놓으면 나중에 다시 확인하기가 편리하겠죠. 시간이 한참 지난 후에는 통화한 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기 때문에 다시 해당 내용을 찾아봐야 하는데요, 물론 비토에서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내용을 찾는 것도 가능하지만, 중요한 내용만 캡처해서 이미지로 저장해 두면 바쁜 일상 중에 나의 기억을 상기시킬 수 있어서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이미지로 저장한 내용을 공유하기 ] 

 

쇼핑몰과 통화를 하여 문제를 해결했다고 생각했는데, 나중에 문제가 제대로 해결되지 않아서 곤란한 적 있으시죠? 배송비 환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거나 환불 금액에서 문제가 생겼거나, 반품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 등의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도 비토가 있다면 대응하는 것이 훨씬 수월할 수 있는데요, 이전에 통화했던 내용을 해당 쇼핑몰에 증거 자료로 간편하게 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내용만 이미지 혹은 음성 파일로 저장한 후 해당 쇼핑몰에 보내주면 되니까 쇼핑몰에서도 해당 문제를 처리하는 것이 좀 더 빨라지지 않을까요. 

 

이번 블랙프라이데이에 알뜰하고 효율적으로 쇼핑하시기 위해서 주의사항 먼저 꼭 체크하시고, 쇼핑몰과 전화 통화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비토 활용하셔서 추후 발생할 수도 있는 문제 상황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댓글